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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부와 공부와 공부/퍼포먼스 마케팅, CRM

마케터를 위한 필수 통계 입문서 추천 : <데이터 분석가의 숫자유감> 권정민

나는 업무와 관련된 책을 읽지 않았다. 회사 밖에서 일에 대해 공부까지 해야되지? 회사에서 하면 충분한 것 아닌가?
하지만 만으로 꽉 채워 8년, 이제 9년 차가 되가는 지금, 한계다.

업무 평가는 언제나 좋았기에 그만큼만 하면 되는 줄 알았다. 적응이 빠른 줄 알았다. 하지만 이제 잔머리로 어찌저지 따라하던 시기는 끝나버렸어.

차곡차곡 업무력을 키워가던 친구들이 지금은 반짝반짝 빛을 내고 있는데  나의 가랑이는 찢어져 버릴 것 같아서 급하게 마케팅 서적을 뒤적거리고 있다. 

그러다가 발견한 권정민 작가의 <만화로 배우는 데이터 분석가의 숫자유감>

출처: 예스24



이 책을 추천하는 사람 

1. 마케터를 꿈꾸는 대학생 
2. 브랜딩 마케터로 커리어를 시작하였으나 팀장을 목전에 앞두고 업무 확장이 필요한 직장인
3. 통계를 맛보기하고 싶은 분 

추천 이유 


1. 만화로 구성되어 있어 재밌다
2. 통계에 대한 기본 of 기본을 다질 수 있다 (용어부터 활용법 까지) 
3. 하루 2시간 투자하면 읽을 수 있다.
4. 입문서 중 가장 쉽다.

내가 기억해야되는 것 

모수란 무엇일까?
모수 =/= 모집단의 수가 아니다

'전체 사용자의 구매' 패턴 파악
> 사용할 데이터를 찾는다 
ㄴ 2020년 12월 한 달의 구매 사용자에 대한 구매 데이터 (표본) 
> 표본이 해당 모집단의 특성치를 추정하기 적당한지 파악 
ㄴ 큰수의 법칙: ㅍ표본의 크기가 충분히 크다면 그 때의 표본 평균은 모평균에 충분히 가까워진다. 

모수: 모집단의 수치적 요약값
ㄴ 모평균, 모표준편차 등 모집단에 대한 통계값 

따라서 표본 데이터에서 통계 대푯값을 구한 후, 이를 모집단의 통계값, 즉 모수라고 말하고 이를 근거로 모집단의 형태를 추정 

엑셀의 추세선

1) X축이 일정한 시간 단위일때 (1월 2월 3월) 
2) 추세선의 정확도 확인 :R-제곱 값을 차트에 표시 
ㄴ R 제곱 값: 0~1 사이의 값. 추세선과 실제값이 얼마나 비슷한지를 나타냄 

시계열 데이터 분석
1) 추세
2) 주기
3) 계절성 

조건부 확률
쿠폰 사용 150 쿠폰 미사용 300
> 쿠폰 사용 안해도 사는거 아냐? NO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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